요리 / / 2023. 3. 8. 05:57

매콤 칼칼 밥도둑! '묵은지 고등어찜' 황금레시피

728x170

매콤 칼칼 밥도둑! '묵은지 고등어찜' 황금레시피

 

안녕하세요. 선데이하우스입니다.

오늘은 묵은지로 만들 수 있는 요리를 해보았어요.

고등어를 구입해서 반찬 해 먹을 때는 고등어구이나 고등어조림을 많이 해 먹는데요

별미로 묵은지를 이용해서 묵은지고등어찜을 만들어보면

이만한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그럼 묵은지 고등어찜 만들기 시작해 볼게요

재료

 

묵은지, 고등어 2마리, 무, 쌀뜨물, 청양고추, 마늘, 대파 1대

 

양념장 (큰 스푼 기준)

 

간장 3, 고춧가루 2, 매실액 1, 다진 마늘 1~1.5, 맛술 1T, 후추 조금

일단 고등어 손질이 필요해요

잘못하면 비린맛이 나기 때문에

비린맛을 잡아주는 작업을 해줍니다

고등어는 앞뒤로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소금을 조금 뿌려주고 비린맛을 제거해 주기 위해서

 

 

 

 

쌀뜨물에 고등어를 잠시 담가주었어요

고등어가 준비되는 동안 찜에 들어갈 무를 손질해 줍니다.

저는 이 조림무를 좋아해서

무를 좀 많이 넣어주었어요

취향에 따라 애호박을 넣어도 맛있어요

냄비 제일 밑에 무를 깔고 그 위에 묵은지를 올려주세요

그리고 저는 애호박도 올려주었어요

손질된 고등어를 그 위에 올려주세요

간장 3, 고춧가루 2, 매실액 1, 다진 마늘 1~1.5, 맛술 1T, 후추 조금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쌀뜨물을 자작하게 부어주면 감칠맛을 더해줄 수 있어요

저는 밥 하면서 쌀뜨물을 모아두었다가 넣어주었어요

고추, 대파도 넣어주고 뚜껑을 열고 팔팔 끓여줍니다.

좀 끓는다 싶으면 중간불로 줄이고 뚜껑을 닫고 조려주세요

묵은지가 푹 쪄져야 맛있기 때문에

좀 푹 끓여주었어요

묵은지 때문인지 더 맛깔스러운 고등어요리가 된 거 같아요

확실히 묵은지 냄새 때문에 식욕을 더 자극하네요

무도 너무 맛있어요

 

 

 

 

진짜 다른 반찬 필요 없이 한 공기 순삭했어요~

이것이야말로 '밥도둑'

고등어구이는 좀 지겹다 싶으면 

별미로 이렇게 묵은지 고등어찜 어떨까요?

묵은지를 넣어 더 깊은 맛이 나고

칼칼한 맛이 진정한 밥도둑입니다.

◐선데이하우스 채널 바로가기 

 

선데이하우스 생활꿀팁

생할꿀팁 리빙 살림 꿀팁정보 생활정보 요리

pf.kakao.com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